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운전면허증, 이제 스마트폰에 넣고 다니세요

by 탑파이브스타 2024. 2. 11.
반응형
SMALL

운전면허증, 이제 스마트폰안에....

요즘엔 지갑을 두고 카드 1~2장만 들고 다니거나 모바일 페이를 쓰는 분들이 많죠. 하지만 가끔 신분증이

필요할 땐 곤란할 수밖에 없는데요. 이제 편리하게 스마트폰으로도 운전면허증을 소지할 수 있어요.

 

모바일 운전면허증이란?

 

행정안전부가 만든 '모바일 신분증' 앱으로 운전면허증을 대신하는 거에요.

플라스틱 운전면허증이 가진 불편함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졌어요.

 

모바일 운전면허증은 기존 플라스틱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지고 있어요. 공공/금융기관, 공항, 병원,

주류판매점, 렌터카 업체 등 신원 증명이 필요한 모든 장소와 상황에서 기존 운전면허증과 동일하게 쓸 수 있는 거죠.

 

모바일 운전면허증, 발급방법

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민원실에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. 대면 신원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이죠.

발급 방법은 총 두가지. 본인이 원하는 방식을 선택해서 발급받으면 돼요.

 

발급하기 전에 먼저 앱 마켓에서 '모바일 신분증' 앱을 다운로드 해주세요!

 

(방법 1.) QR 코드로 발급받기

  1.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해 주세요.
  2. 발급 신청서 작성 및 신원확인을 진행해 주세요.
  3. 창구에서 QR 코드를 모바일 신분증 앱으로 찍으면 발급돼요.

- 1,000원의 발급 비용이 들어요.

- 스마트폰을 교체하거나 분실했다면, 다시 운전면허 시험장에 방문해서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.

 

(방법 2.) IC 운전면허증으로 교체한 후 발급받기

  1. 도로교통공단 '안전운전 통합민원' 홈페이지에서 IC칩이 내장된 새로운 운전면허증을 신청해 주세요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신청 후 발급까지 1~2주가 걸려요.)
  2.  본인이 지정한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민원실에 방문해서 IC 운전면허증을 수령하세요.
  3. 모바일 신분증 앱을 켜고 IC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 뒷면에 접촉해 인증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발급돼요.

- IC 운전면허증 발급 비용은 국문 13,000원, 영문 15,000원이에요.

- 스마트폰을 교체하거나 분실하더라도, IC 운전면허증으로 직접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을 수 있어요.

 

*알아두면 좋아요

-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은 3년이에요

- 본인 명의 스마트폰 1개에만 발급할 수 있어요.

- 스마트폰을 잃어버렸다면 바로 분실신고를 해주세요. 곧바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잠김 처리되기 때문에 안심할 수 있어요.

 

반응형
LIST

댓글